승모근에 발생한 통증, 보톡스 활용한 치료법과 주의사항

건강이 재산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손에 쥐고 있는 것이 아무리 많아도 건강을 따라갈 수 있는 것은 없다는 뜻으로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건강은 누군가에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챙겨야 하기 때문에 항상 건강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항상 사용하고 있는 현대인들은 이와 관련된 통증에 시달리고는 한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컴퓨터를 하는 경우 목디스크, 거북목과 일자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고 그로 인한 통증을 피할 수 없다.

목디스크와 목 변형과 같은 경추통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신체 다른 곳으로 통증이 확대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어깨와 승모근에 통증이 같이 발생하고는 한다. 목, 어깨, 승모근에 발생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올바른 자세만으로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통증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승모근에 발생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는 보톡스를 활용한 치료가 있다. 이는 보톨리늄 독소를 주입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부위를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근육을 축소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보통 보톡스라고 하면 미용을 목적에 둔 주사라고 알려져 있지만, 보톡스는 통증을 완화하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승모근 보톡스 시술은 잦은 어깨 뭉침이나 어깨 통증을 비롯해 목과 승모근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통증 완화에 효과를 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승모근 보톡스 시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먼저 개인의 체질에 따라 근육 발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량을 주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시술 후에는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BB재활의학과(비비재활의학과) 김진철 원장은 “목과 어깨, 승모근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방치해 근육을 뭉치게 하는 것이 아닌 통증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며

“승모근 보톡스 시술은 근육을 풀어 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승모근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두통, 수면장애, 신체 불균형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초기에 주의를 기울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22-01-25 1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