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유발하는 신체 불균형, ‘도수치료’로 개선 가능해

척추와 관절 통증으로 인해 고통 받는 이들이 급격히 증가한다. 그 이유는 둔화된 혈액순환과 근육의 수축이 신체경직을 유도,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차가운 바람에 몸을 구부정한 자세로 있다거나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등 겨울철 적어지는 운동량도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척추와 관절 통증, 구부정한 자세가 계속된다면 체형의 불균형이 일어나면서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된다.

신체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체 곳곳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방치하게 될 경우 근육과 뼈가 변형돼 퇴행성 질환과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의료진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의의 손을 이용하여 근육, 관절, 뼈 등의 균형과 통증을 원래 상태로 회복, 기능 개선을 도와주는 치료법이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와 고령의 환자들도 도수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순조롭게 도와주어 현대인의 고민 중 하나인 부종을 치료하는 것에도 높은 효과를 보이며, 근육의 비뚤어진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아름답게 교정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치료사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이기에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도수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또한 마취나 주사, 약물 등의 사용이 일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을 수 있다. 비용부담 문제 역시 본인이 가입되어있는 보험에 따라 보장범위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지만,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도수치료는 구체적으로 근육이 경직되거나 짧아진 경우, 근육을 이완시켜서 부종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도와주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을 증가시키고 근육의 탄력을 회복시켜 통증을 완화시킨다. 다만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 개선 방향이 차이 나는 만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등록자

BBcli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