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하기 어려운, 척추측만증 이야기

Q) 척추 측만증이란 무엇인가요?

A) 정상적으로 사람의 척추는 앞에서 보았을 때는 직선, 옆에서 보았을 때 허리는 앞으로 들어가고 등은 뒤로 튀어나온 S자 모양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앞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휘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즉,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직선이 아닌 S자나 C자 처럼 만곡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히 나쁜 자세에 의해 휜 것이 아니므로 자세를 똑바로 하거나 등을 대고 기대도 펴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척추 측만증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측만증에서 간혹 어깨높이나 허리 라인이 비대칭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나쁜 자세 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더 많고, 대부분의 환자에서 만곡이 심해지기 전까지 겉에서 일반인이 휜 것을 알아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자가 진단으로는 양쪽 어깨가 비대칭이거나 다리 길이 차이나 골반이 비대칭, 한쪽 신발이 더 닳는 경우 등이 있지만 뒤에서 척추가 곧은 지, 구조적으로 어깨 높이나 허리 라인이 비대칭인지 그리고 몸통이 틀어져 있는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책상에 오래 앉아 있으면, 목, 허리, 등이 아파요! 척추 측만증 일까요?

A) 장기간 TV 또는 스마트폰 시청이나 오래 앉아 있으면 목,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으며 30분 이상 지속 시 자세를 바꾸고 스트레칭을 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Q) 척추 측만증 치료 후 임신 및 출산 가능한가요?

A) 임신이나 출산에 지장이 없습니다. 측만증은 단지 허리가 휘어 있는 것 외에는 기능적인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Q) 요가, 필라테스가 척추측만증 교정에 도움이 되나요?

A)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지만 실제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척추 측만증이 있다면 전문적인 곳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체계적인 교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척추측만증, 어떤 단계를 거처 심해지나요?

A) 10도 이하의 각도인 초기에는 골반 변형으로 시작되어 척추가 점점 한쪽으로 기울어져 버리는 상태가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10~20도 정도 경증인 중기로 넘어오면 외관상 별로 눈에 띄지는 않는 상태이지만 반듯해야 할 척추가 골반 위에서 점차 균형을 잃고 곡선으로 변형을 하게 됩니다. 즉, C자형 모양에서 더욱 방치 시 S자형 모양으로 변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20~50도 정도의 말기로 들어서게 된다면 외관의 변화가 눈에 띄게 됩니다. 특히 50도 이상의 측만증은 심한 경우로서 심폐기능 등 다른 기관에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측만증이 더욱 악화하여 흉추의 심한 변형과 요추 및 골반까지 전체적인 신체의 균형이 나빠지는 단계입니다.

 

Q) 척추측만증, 생활가이드 알려주세요

A) 많은 사람들이 요통을 경험하며, 척추 측만증 환자의 경우 허리가 휜 것 때문에 그런 것 아닌가 하고 걱정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통과 척추 측만증이 꼭 관련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오히려 잘못된 자세 때문이거나 허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이나 장시간 오래 앉아 있어서 요통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은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상을 느꼈을 때는 당황 하지 말고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록일
2020-09-01 16:34
조회
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