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에 발생한 통증과 다양한 치료 방법

신체에 발생한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근육에 발생한 부상, 인대에 발생한 부상, 관절에 발생한 부상 등 부상의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올바른 통증 치료 방법이다.

통증 치료 프로그램으로는 힘줄과 인대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을 주입한 바이오콜라겐주사 치료, 충격파를 병변에 가해 치유 과정을 자극하는 체외충격파 치료, 근육 혹은 관절의 비정상적인 기능의 회복을 돕는 재활운동 치료가 있다.

이외에도 손을 이용해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하는 도수치료가 있다. 도수치료는 해부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도수치료사가 통증 부위를 확인하고 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한다.

따라서 도수치료는 통증 정도, 근육 발달 정도, 통증 지속 기간 등의 개인의 신체 상태를 고려한 치료법이다.

도수치료는 수술하지 않고 통증 완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치료 후 일상생활의 복귀가 빠르다.

또 어긋나 있는 인대, 근육, 관절을 바로잡아 주어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바로잡을 수 있다.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고 통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도수치료는 온전히 손을 사용한 치료법으로 도수치료사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도수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신체 부위로는 요통, 디스크 질환을 비롯한 척추질환과 목디스크, 교통사고로 인한 목 통증 등 경추질환이 있다.

또 골반 불균형, 척추측만증, 휜다리와 같은 신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도수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도수치료는 통증 완화를 넘어서 신체 불균형 해소에 도움을 주는 복합적 재활치료이다.

BB재활의학과 김진철 원장은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통증의 유형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며

“치료 후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를 바란다면 도수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도수치료는 다양한 신체 부위에 적용 가능한 치료법으로 통증 완화를 도울뿐만 아니라 신체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고 재발 방지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라고 덧붙였다.

2022-02-22 1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