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활동 중에 발생한 회전근개파열 치료하는 스포츠재활치료

관절 질환은 보통 퇴행이 시작되는 중년 이후에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연령층에서 관절 부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특히 겨울 내내 경직되어 있던 근육이 서서히 풀리는 봄에는 조금만 무리해도 신체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스포츠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은 스포츠의 유형에 따라 손목, 팔꿈치, 어깨, 허리, 무릎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 어깨에 발생하는 스포츠손상의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과 관절을 사용해 가벼운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어깨에 손상이 발생했다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불편함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에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손상의 종류로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중 하나 이상의 근육이 파열된 것을 말한다.

근육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근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고 어깨를 사용할 때 통증이 생기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 팔을 옆으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한다든가 어깨에 통증과 함께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흔한 원인으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할 때 발생하며, 스포츠활동으로 인해 어깨에 무리가 간 경우를 꼽을 수 있다.

스포츠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스포츠손상은 스포츠재활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스포츠재활치료는 1:1 맞춤 재활치료로 부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다.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한 부상 전부를 치료하는 스포츠재활치료는 통증 발생 위치, 통증 정도, 향후 복귀할 운동의 유형, 부상의 정도 등을 면밀히 파악해

스포츠손상 이전의 몸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스포츠재활치료는 재활의 목표 설정을 중요시하고 인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수반된 재활치료이기 때문에 스포츠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손상에 적합하다.

BB재활의학과 김진철 원장은 “겨울 내내 굳어 있던 근육과 인대가 서서히 풀리는 봄철에는 스포츠활동으로 인한 근육과 인대 손상이 발생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스포츠손상은 스포츠활동 중에 발생하는 부상으로 스포츠의 유형에 따라 부상의 유형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어 김원장은 ”스포츠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상 중 한 가지인 회전근개파열은 어깨에있는 4개의 근육 중 1개 이상이 파열된 것을 말하며,

근육 손상으로 인해 어깨에 통증을 비롯한다양한 불편함이 발생한다. 회전근개파열과 같이 스포츠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스포츠손상은

1:1 맞춤 치료 시스템을 수립해 개인에게 적절한 진료를 진행하는 스포츠재활치료가 통증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22-03-22 15:21